3, 나는 어떻게 오늘의 내가 됐는가?
4, 우리 자신의 역사적-비판적 존재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푸코는 대담이나 에세이 등 여러 기회를 통해서 자신의 연구들이 ‘현대철학의 한 비판 전통’의 맥락에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푸코가 설명하는 현대철학의 한 비
3항에 남성들간의 성관계를 범죄로 규정해 처벌하도록 한 것에 반대해 독일의 라이프치히에서 간행된 소책자에 가명으로 글을 기고했다. 그 글은 프러시아의 법무장관에게 보내는 편지로 남성간의 성행위는 '성도착' 즉 성적 장애이므로 범죄는 될 수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에겐 '처벌'이 아니라 '치
Ⅰ. 서 론
인간은 언어사용을 통하여 서로간에 감정이 교감되고 하나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있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가깝다고 생각되어 왔기 때문에 말은 문자에 대해 언제나 우위적인 특권을 부여 받아 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문자로 이루어진 글은 읽는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배포됨에 따라 훌륭한 독자마저도 저자가 원래 말하고자 한 본래의 의도를 이해했는지를 결코 확신할 수 없게 만든다고 종종 비난을 받는다.
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 인정된다. 전통적인 인간이해 관점인 철학, 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에게는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진 어떤 불변의 본질이 있다는 신념과 가정 하에서 그러한 본질을 규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이해 관점은 전통적